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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부터 달라지는 UCI 로드 레이스 사이클 규정 총정리

자전거/일상

by opellious 2025. 8. 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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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여러분!
🙂

2024년 6월 20일
UCI(세계자전거연맹)에서
로드 레이스 자전거 규정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정안은
점점 빨라지는 로드 레이스 속도와
라이더 안전을 고려해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2026년 1월 1일부터 시작되는 대회부터 적용되며,
로드 레이스뿐만 아니라
사이클로크로스 경기에도 해당된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자.


 

핸들바 폭 최소 기준 설정

최근 좁은 핸들바를 선호하는
라이더들이 늘었다.

하지만 안정적인 조향과
브레이크 성능을 위해 최소 폭을 명시했다.

 
드롭바 사이즈 측정 표기 기준

 

핸들바 탑 외부 간격 (O to O): 최소 400mm
핸들바 센터-센터 간격 (C to C): 최소 380mm
브레이크 레버 간격: 최소 320mm
브레이크 레버 안쪽 → 드롭바 외부까지: 최대 50mm

 
브레이크 레버 간격


👉 너무 좁은 핸들바는
앞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에어로 세팅만을 강조한
극단적 조향 세팅도 제한된다.


 

포크 내부 간격 제한

앞 그리고 뒤 포크 간격에도
최대 수치가 적용된다.

앞 / 뒤 포크 간격 측정 표기 기준 참고


앞 포크 최대 간격: 115mm
뒤 포크(드롭아웃 기준): 145mm

MTB 부스트 규격보다는 좁고,
기존 로드바이크 액슬보다는 넓은 수치다.

즉, MTB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는 건 어려워진다.


 

휠 림 깊이 제한

고속 주행을 위해
점점 깊어지는 림 깊이도 제한된다.

림 높이별 구분 (로우 / 미들 / 하이)


휠 림 최대 깊이: 65mm

깊은 하이림은 공기 저항을 줄여
속도에는 유리하지만,
강한 측풍 상황에서
조향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어
제한한 것으로 보인다.


 

최대 기어비 제한 (테스트 중)

 

 
스램 스프라켓 11-36T


현재 정식 규정은 아니지만,
UCI는 최대 기어비 제한 도입을 검토 중이다.

 테스트 중인 안
👉 최대 체인링 x 스프라켓 54 x 11T
👉 페달 한 회전당 최대 주행 거리: 약 10.46m

이 규정이 적용되면,
10T 스프라켓이나,
55T 이상 체인링 사용은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


요약

적용 시점: 2026년 1월 1일 이후 대회
핸들바 폭: 320~400mm 이상
포크 간격: 앞 115mm / 뒤 145mm 이하
휠 림 깊이: 최대 65mm
기어비 제한: 테스트 중 (54x11T 이하 예정)


 

UCI 로고


속도가 빨라질수록 안전과 컨트롤은 더 중요하다.
이번 규정은 경쟁을 유지하면서도
라이더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변화로 해석된다.

선수와 브랜드 모두,
규정 적용 전까지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새로운 규정이 늘어날수록,
과연 안전을 위한 조치인지
시대 흐름에 맞는 변화인지
판단하는 눈도 함께 길러야 할 시점이다.

ADIO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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