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보다 잘난 동생의 등장?"
안녕, 여러분!
🙂
오늘은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스램(SRAM)의 신형 FORCE eTap AXS E1과
RIVAL E1 구동계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작년 4월,
플래그십 모델 RED eTap AXS E1이
출시된 후.
정확히 1년 만에,
중·고급 라인업인 FORCE E1과
RIVAL E1이 함께 출시됐습니다.
이번 E1 시리즈는 단순한 세대교체가 아니라,
디자인부터 사용성, 정비성까지 모든 측면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담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신형 FORCE & RIVAL eTap AXS E1
구동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새로운 쉬프터 디자인"

신형 FORCE E1의
핵심 변화는 바로 쉬프터입니다.
✅ 더 작아진 크기, 낮아진 높이
✅ 손이 작은 유저도 쥐기 편한 인체공학 곡선
✅ 브레이크 레버 반응 속도 향상
✅ 레드 E1에 적용된 ‘히든버튼’ 탑재
기존 AXS 대비
그립감과 조작감이 대폭 향상되었고,
클릭감은 여전히 살아 있으면서도
더 직관적이고 반응이 빨라진 느낌입니다.
파워미터, 두 가지 옵션 제공

신형 FORCE E1에서는
두 가지 타입의 파워미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파이더형: 기존 방식, 정확도 우선
✅ 스핀들형: 구조 단순화 + 경량화
특히 RED E1은 스파이더형만 지원하는 데 반해,
FORCE E1은 사용자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에서 큰 장점입니다.
"🔁 파워미터 + 체인링, 이젠 따로 교체 OK!"

기존 AXS 파워미터는 체인링 일체형이어서,
체인링 수명이 다하면 전체를 교체해야 했는데요.
이번 FORCE E1은 분리형 구조를 채택해
체인링만 따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 💰 유지비용 절감
✅ 🛠 정비 편의성 향상
이건 정말 유저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변화입니다.
레드를 닮은 ‘체인 디자인’

체인 디자인 ⛓
역시 RED E1과 유사해졌습니다.
✅ 중앙에 홀이 뚫린 중공 구조
✅ 무게 감소 + 강성 유지
✅ 시각적으로도 완성도 UP
체인 하나에도
디테일을 아끼지 않은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디레일러, 한층 진화
"앞 디레일러"
이번 FORCE E1에는
트리밍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시마노의 주력 기능이 드디어!)
✅ 세팅 관용도 상승
✅ 정밀도는 그대로 유지
"뒷 디레일러"

✅ 더 각지고 선명해진 디자인
✅ 타공 구조 확대 → 경량화 효과
✅ 텐션 풀리 커짐 → 사실상 빅 풀리 효과
✅ 기본으로 36T까지 호환
(이젠 롱케이지 필요 없음!)
크랭크암과 카세트까지도 완성도 UP
"크랭크암"

✅ 서드파티 제품 더 이상 안 써도 됨!
✅ 디자인, 무게, 강성 균형 있게 설계
"카세트"

✅ 공학적 설계로 경량화 + 내구성 유지
✅ 최대 10-36T까지 지원
RED vs FORCE vs RIVAL – 한눈에 비교!
항목 | RED E1 (최상급) | FORCE E1 (중급형) | RIVAL E1 (입문형) |
포지션 | 레이스 중심 | 하이 퍼포먼스 라이딩 | 실용적 트레이닝 & 출퇴근 |
쉬프터 디자인 | 인체공학 + 카본 | 인체공학 디자인 | 동일 쉘 구조 |
소재 | 티타늄 + 카본 | 알루미늄 + 일부 카본 | 알루미늄 위주 |
무게 | 가장 가벼움 | RED보다 소폭 무거움 | FORCE보다 다소 무거움 |
파워미터 옵션 | 스파이더 (기본 탑재) | 스파이더 / 스핀들 (옵션) | 스핀들 (옵션) |
체인 | 중공 체인 | 중공 체인 (센터홀 디자인) | 일반 체인 |
디레일러 반응 | 가장 빠름 | RED급 빠름 | 표준 속도 |
기어비 지원 | 2x12, 1x12 | 2x12, 1x12 | 2x12, 1x12 |
가격대 (풀세트) | 약 300~400만 원대 | 약 200~300만 원대 | 약 140~180만 원대 |
FORCE E1, 정말로 형보다 나은 동생?
✅ 쉬프터는 더 진화했고
✅ 파워미터는 선택지 넓고
✅ 무게도 충분히 가볍고
✅ 성능은 거의 RED급
소재와 미세한 무게 차이만 제외하면,
실사용 관점에서는
가성비 최강 구동계라 봐도
무방합니다.
"이번 E1 시리즈는 다르다!"
조작성, 정비성, 성능
세 마리의 토끼를
모두 끌어올린 완성형 구동계!
돌아온 FORCE & RIVAL E1.
구동계 선택
굳이 '최상급' 안가도 되겠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ADIO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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